개요
개발용 개인 컴퓨터를 새로 사며 M.2 SSD가 좋다고 하여 삼성 960 PRO 512GB를 사서 재미삼어 기존에 쓰던 SATA3 방식 삼성 840 PRO 128GB랑 비교해보았다. 기존에 SATA3 방식 SSD를 쓰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M.2 SSD를 새로 산 이유는 IDE 개발환경에서 생각보다 빈번하기 파일 R/W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증명된 바는 없지만 빌드를 돌리거나 컴파일을 돌릴때 파일 R/W가 많이 일어나므로 성능향상이 있지 않을까 싶다.
따라서 새로 구매 후 교체를 진행한 김에 간단히 벤치마킹을 수행해 보았다.
당당하고 멋있는 간지 좔좔 나는 이 자태를 보면 개인적으론 돈이 아깝지가 않다.
생각보다 작고 고급스럽다! 게다가 512GB니 이제 용량 압박없이 윈도우와 우분투 듀얼부팅이 가능할듯 하다.
삼성 SSD 벤치마크 프로그램
삼성 SSD 드라이버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성능 벤치마크를 간단히 돌려보았다.
960 pro(m.2)
840 pro(sata3)
rapid 모드 사용여부에 따라 840 pro는 성능차이가 꽤 발생하였다.
심지어 연속 읽기/쓰기의 경우는 960 pro보다도 높다.
삼성 벤치마크 결과
960 pro와 840 pro(rapid 모드)의 경우 960 pro가 랜덤(IOPS)에서는 그래도 상당한 성능향상이 있었으나 연속 읽기/쓰기에서는 오히려 밀리는 의아한 모습을 보여준다. ~~괜히 샀나?~~
HD Tune
HD Tune으로도 결과를 비교해보자.
960 pro(m.2)
840 pro(sata3)
HD Tune 결과
HD Tune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평균속도 기준 약 5배정도의 전송률 속도 차이가 난다. 또한 access time의 경우는 약 3배 정도 차이가 난다. ~~잘 산건가?~~
결론
기존 SSD와 비교해서 가성비가 좋냐고 물으면 question이다. 왜냐면 벤치마킹 결과상으로는 차이가 나지만 일반적인 체감성능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것 같기 때문이다. 이미 HDD에서 SDD로 넘어올때 한계효용의 법칙의 영향권 안에 들어온게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