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Jenkins 구축 후 사내에서 사용하는 Maven Settings.xml을 Job마다 설정해줘야 할일이 생겼다.

그런데, 따로 플러그인의 도움 없이는 Jenkins Job 마다 제공하는 파일경로를 명시하거나 혹은 ~/.m2 밑에 settings.xml을 위치시키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

따라서 중앙 집중형으로 settings.xml을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찾아보니 Config File Provider Plugin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여 이 부분을 설정하고 정리해둔다.

설치하기

젠킨스 플러그인 설치 메뉴에서 Config File Provider를 찾아 설치한다.

이후 설정에 가면 기존에 없던 Managed files라는 메뉴가 생겨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클릭한다.

Add a new Config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옵션이 나오는데 메이븐 Settings.xml 파일 하나를 설정하여 이를 원격 Job에서도 사용하는 목적이니 제일 첫번째 Global Maven settings.xml로 만들어준다.

이후 settings.xml 내용을 아래에 기술해준다. 차후 settings.xml이 바뀌면 여기서 1벌만 수정해 주면 되니 관리에 용이하다.

Job 설정하기

Maven Build 관련 메뉴에서 고급을 누른다.

이후 Global Settings file에서 provided global settings.xml을 선택하면 아까 설정한 settings.xml을 사용하게 된다.

검증하기

이후 Build를 해보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는것을 알 수 있다.